본문 바로가기
팁(Tip)

고등어의 변신은 무죄 요리법, 고등어 무침,고등어우거지 조림

2009. 12. 26.

고등어 매운양념 구이, 고등어 무침, 고등어 우거지 조림에 대해 알아 볼 까합니다.  다른 레시피를 찾아 보니 그림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해서 설명만 간단하게 나와있는 레시피가 필요 할때가 있더군요. 그래야 프린트 해서 간단하게 붙혀 놓은 다음에 요리 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 사진이 없이 간단하게 요리 내용만 간다하게 쓰여있는 레시피를 글로 옮겼 습니다. 제가 만들었을 때 필요한 내용만 적어봅니다.  다들 참고가 됐으면 좋겠내요.

1. 고등어 무침 조림

□ 필요한 재료

고등어1마리, 무250g,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뿌리, 양파 반개, 다시마 손바닥만한 크기 한쪽,
조림양념(간장3큰술, 청주2큰술, 설탕1큰술, 고추장1큰술, 생강즙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2큰술,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

□ 만드는 법
1. 분량대로 조림양념을 만들어 골고루 저어둔다.
2. 무는 약간 두툼하게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엄지 손가락한 크기정도로 토막낸다.
3. 양파는 3cm정도 폭으로 저미고, 고추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쪼갠 뒤 속씨를 제거한다.
4. 고등어는 깨끗이 손질한 후 소금물에 씻어 4cm두께로 토막낸다.
5. 냄비에 다시마와 양파를 깔고 고등어와 무, 대파, 고추를 담은 뒤 조림양념을 뿌린다.
6. 5번의 냄비에 물을 자박하게 돌려 붓고 끓이다가 거의 익으면 바닥에 깔린 양념국물을 
   위로 끼얹어 가면서 조린다.

2. 고등어 우거지 조림

□ 필요한 재료

고등어1마리, 데친 우거지 200g, 청고추와 홍고추 1개씩 잘게 썬다. 대파반뿌리, 소금, 후춧가루 약간, 육수(멸치와 다시마물 1컵), 양파 1/3, 조림양념(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마늘, 청주 1큰술씩, 체에 내린 된장 반큰술, 생강즙 반큰술,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1. 분량대로 조림양념을 만들어 골고루 저어둔다.
2. 손질한 뒤 소금물에 씻어 건진 고등어는 약간 어슷하게 3cm두께로 썰고 대파는 4cm길이로 썬다.
3. 데친 우거지는 물기를 짠 다음에 5cm길이로 썬다.
4. 냄비에 3cm폭으로 저민 양파를 깔고 고등어, 우거지, 대파를 담는다.
5. 4에 분량의 조림양념을 뿌리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6. 5에 잘게 썬 고추를 뿌리고 양념국물을 자주 위로 끼얹어 가면서 간이 베개 조린다.


3. 고등어 매운 양념 구이

□ 필요한 재료

고등어1마리, 생강즙 반큰술, 통깨, 소금, 후춧가루, 잘게 썬 고추약간, 구이 양념(고추장3큰술, 간장반큰술, 설탕 반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양파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청주1작은술, 깨소금, 참기름)

□ 만드는 법
1. 고등어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양면의 살만 길게 저민다.
2. 손질된 고등어에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을 약간씩 뿌려둔다.
3. 구이양념을 만들어 골고루 저어둔다.
4. 2의 고등어는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낸 다음 구이양념을
   골고루 바른다.
5. 그릴이나 석쇠에 쿠킹호일을 깔고 그 위에 양념을 한 고등어를 올려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6. 구운 양념고등어는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통깨와 잘게썬 고추를 살짝 뿌린다.

관련글 : 고등어 기초상식 굽는법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