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Tip)

고등어 요리의 기초상식 굽는법

2009. 12. 26.

고등어는 어디에 구워야 맛있을까

1. 그릴

고등어를 그릴에 구우면 기름기가 쏙 빠져 맛이 담백하고 휠씬 고소하다 특히 고등어는 기름 성분이 많아서 그릴에 따로 기름을 바르지 않아도 잘 구워지는 것이 특징이고 하지만 그릴에 비린내가 배고 밑판까지 씻어야 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맛이 있습니다.

 

2. 프라이팬

프라이팬은 다양한 조리방법을 시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 적입니다. 하지만 기름기가 잘 빠지지 않고 고등어 처럼 지방이 많은 생선을 구울때는 기름을 잘 닦아내지 않으면 맛이 느끼해 지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등어는 오래 굽지 않아도 되니 약불에 으스러지지 않게 천천히 불 조절하며 구우면 맛있습니다.

고등어 부서지지 않게 굽는법

a. 고등어살 쪽에 소금을 뿌려 놓으면 수분이 빠지면서 육질이 단단해 진다.

b. 래몬즙을 뿌리면 단백질이 수축되어 육질이 단단해저 구울 때 덜 부서진다.

c. 고등어에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뭍혀 구우면 물이 나지 않아 덜 부서진다

  ⊙부침가루를 사용해도 됩니다.

d. 고등어를 쿠킹 호일에 싸서 통채로 그릴이나 오븐에 넣어 구우면 여러번 뒤집지 않아도 됩니다. e. 팬을 달궈 구울때 고등어 배 쪽을 먼저 얹어 구우면 육즙이 빠져 나오지 못해 모양이 유지 됩니다.

f. 고등어 양념구이를 할때 양념을 처음부터 발라서 구우면 자주 뒤집게 되서 부서지기 쉬우므로 애벌구이를 통해 한번 하고 양념을 발라 두번 굽습니다.

 

고등어 비린내 없애기

가. 깨끗이 손질한 후 향신료를 뿌린다.

  ⊙ 레몬즙을 뿌리면 비린내가 제거되고 살이 단단해져 씹히는 맛도 좋아진다.

  ⊙ 소금 후추가루 청주 생강즙 등도 비린내를 없애 준다.

나. 향이 강한 야채를 듬북 넣는다.

  ⊙ 양파 파 고추 마늘 깻잎처럼 향이 강한 야채나 양념을 넣으면 산뜻한 맛을 낼 수 있다 참기름이나 들기름도 좋다 

라. 풍미를 더하는 카레가루, 녹차가루를 넣는다.

  생선을 구울 때 밀가루에 카레가루를 약간 썩어서 뿌리 면 카레에 독특한 향이 어울러져서 더 맛있다.

  녹차가루도 향긋한 풍미와 함께 비타민까지 보강해 준다.
마.  감자와 무는 고등어와 찰떡궁합 이다.

  알카리성인 감자는 생선의 비린 맛을 모두 흡수 하여 단백하고 깔끔한 맛을 낸다.

   무도 산성식품인 생선을 중화시켜 영양의 균형을 이루고 맛도 더한다.

이상 고등어 요리의 기초상식 및 고등어 맛있게 굽는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편은 고등어 요리법에 대해
올려 보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고등어의 변신은 무죄 요리법, 고등어 무침,고등어우거지 조림

고등어 매운양념 구이, 고등어 무침, 고등어 우거지 조림에 대해 알아 볼 까합니다.  다른 레시피를 찾아 보니 그림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해서 설명만 간단하게 나와있는 레시피가 필요 할

gapj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