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365 검사 유효기간 조회 확인 유용한 정부 사이트

2021. 8. 6.

자동차 365는 정부가 공식으로 운영하는 자동차 관련 사이트입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국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동차가 없는 사람에게도 새 차나 중고차 구매할 때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간단하게 차 번호를 입력하면 중고차 시세를 알려주기도 하고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

 

자동차 365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중고차 시세 확인, 자동차 납부할 세금,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조회 예약, 정비가 필요한 경우 리콜 정보를 얻어 갈 수있습니다. 또한 신차 등록 비용 중고차 시세 평균가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보험이력 자동차 사고,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번호만 알면 누구나 알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정부 자동차 365 사이트입니다.
  • 간단호 조회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 가능합니다.

자동차 365 이용방법

인터넷 검색창에 "자동차 365"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핸드폰과 PC동일) 메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신차 구입, 운행, 중고차 매매, 폐차 등 많은 자료와 정보를 아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신차구입

새로운 차량을 구입할 때는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와 차량 비교부터 보험료 확인까지 새로운 차량의 모든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구매 시 한 번쯤 확인해 봐야 할 정보로는 안전도 평가와 실내공기 품질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신차 냄새로 인해서 증후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차량 구매 국내 자동차 제작자 안내 서비스

  • 제작사 안내
  • 신차 등록대수 분석
  • 금융사별 할부 수수료를 비교하는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보험상품을 비교

  • 자동차 보험 비교
  • 자동차 보험가입 확인
  • 자동차 보험 과실비율
  • 차량 모델별 보험용 등급

자동차 등록비용

지역에 따라 자동차 등록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 가격에 2천만 원을 입력하고 용도 구분에 승용 , 차량 종류에는 1,6CC에서 2,0CC 미만으로 입력하면 공채 매입 시 약 340만 원 정도 나옵니다 공채 할인 시에는 142만 원 정도 되겠습니다.

 

공채란? 공공기관에서 발행하는 채권 자동차를 살 때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생한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한다. 일종의 준조세 개념이지만 지역마다 다릅니다.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은 공채를 구입해야 하는데요 여기에서 공채 매입을 해서 가지고 있으면 작지만 이자가 붙는 것이고 서울시에서는 그 비용을 가지고 재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채 할인은 공채를 매입하고 나서 바로 그 자리에서 파는 것을 말합니다. 바로 팔게 되면 사던 가격보다 5~10% 저렴하게 팔아야 하기 때문에 당장 내는 매입비용은 줄어들지만 서울시의 경우에는 15만 원 정도 손해를 보는 것이 됩니다. 

 

지역을 강원도로 변경해 보면 공채 매입 비용이 270만 원 정도로 서울보다 약 70만원 정도 저렴하고 인천이나 제주도의 경우에는 공채를 매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홍보 앱 중에 중고차 거래 앱에서 정말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내용인데요 이렇게 내차 번호를 입력하면 차량 연식과 세부 형식에 따른 중고차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하실게 아니라면 굳이 앱 다운로드하지 않으셔도 되겠지요?

 

자동차 세금 계산

자동차 세금 계산에서도 내차 번호를 입력하면 연간 예상 세액과 선납 시 할인받을 수 있는 금액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예약

메뉴에서는 먼저 검사 유효기간 조회 메뉴에서 이번에도 내차 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번호 앞자리 입력해서 검사 유효기간 시작일과 만료일을 검새해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검사가 필요하면 검사소를 검색하고 이어서 바로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매물 차량 검색

인터넷에 올라온 중고차 매물이 실제 판매 중인 자동차 매물이 맞는지 헛걸음하는 일이나 사기당하는 일이 없도록 온라인에 올라온 차 번호를 입력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판매자 정보와 자동차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핸드폰 APP이나 컴퓨터에서는 본인 차가 아니더라도 얼마 안 되는 수수료만 내면 차량 검사 이력 정보이력을 상세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정보

차 번호를 입력하면 상세한 리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본인도 모르는 리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복잡한 자동차 신규등록, 이전등록, 등록증 발급도 컴퓨터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로 변경)만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공인된 중고차 시세조회나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도로에 설치된 CCTV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사이트입니다. 또한 폐차 절차, 운수종사자 취업지원 서비스 법령 정보 통계자료 등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정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365 사이트에서 한 번씩 찾아보시면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car365.go.kr/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반응형

댓글